728x90
목차
- 1.사용자 인터페이스
- 2.UI 표준
- 3.UI 지침
1.사용자 인터페이스
1-1. UI의 개요
*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이 원할하도록 도와주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 UI에 따라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이용방식이 결정된다
* 물리적제어, 기능적제어, 전체구성의제어등 3가지분야로 나뉜다
1-2. UI의 특징
* 사용자 소프트웨어 만족도에 가장 큰영향을준다
* 편리성과 가독성향상에 의해 작업시간을 단축시킨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며, 가장 빈번하게 수정된다
* 수행결과의 오류를 줄이고 기능수행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1-3. UI의 종류
1. CLI
* 명령문자열을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UI
2. GUI
* 메뉴, 아이콘 등의 그래픽 요소를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UI이다
3. NUI
* 사람의 음성,온도,터치 등을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UI
1-4. UI 설계 기본 원칙
1. 직관성: 가급적 별다른 이해없이 즉시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
2. 일관성(학습성): 기능 및 시각적 요소의 일치로 학습하기 용이해야 한다
3. 효율성(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빠르게 달성할수 있어야 한다
4.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고 실수를 수정할수 있어야 한다
1-5. UI 설계시 고려사항
1. 표준화: 기능구조를 단순화하여 쉽게 조작하고 누구나 명확히 이해할수 있도록한다.
2. 호환성: 다양한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한다
3. 접근성: 다양한 계층에서 접근할수 있도록 설계한다
4. 사용자 중심: 실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설계
5. 결과예측: 특정기능에 대한 결과를 미리 예측할수 있도록 설계한다
6. 오류해결: 오류에대한 내용을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수 있고 해결할수 있도록 설계한다
2.UI 표준
2-1. UI 표준의 정의
* 화면구성, 화면이동 등의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을 의미한다
2-2. 웹 스타일 가이드 구성
1. Instruction: 웹 스타일 가이드의 기본 활용 및 적용범위 등을 정한다
2. Basic Rules: 색상,폰트,아이콘등을 정한다
3. Layout: 주 메뉴와 서브메뉴위치, 고정영역과 가변영역 등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4. Element: 텍스트,아이콘,네비게이션,메뉴,버튼 등을 정한다
* 명령버튼: 특정명령실행
* 토글버튼: 하나의 버튼으로 on/off
* 라이오버튼: 다중항목중 하나의 값만 선택
* 체크박스: 다중항목중 여러값을 중복선택
* 텍스트박스: 사용자 입력 문자열을 입력
* 콤보박스: 드롭다운리스트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
2-3. 레이아웃의 구성요소
1. Indicator: 서비스 상태 알림 및 각종 상태를 아이콘과 기호로 제공
2. Header: 회사로고, 사이트명
3. Navigation: 자신의 경로위치
4. Contents Area: 정보를 제공
5. Footer: 저작권정보, 전화번호, 이메일
3.UI 지침
3-1. UI 지침의 정의
*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할 공통의 조건이나 세부사항을 규정하는것
3-2.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 인식의 용이성
*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는 그 의미를 인식할수있는 대체텍스트를 제공
* 콘텐츠는 데이터 종류에 상관없이 명료하게 전달
2. 운용의 용이성
* 콘텐츠는 키보드만으로도 접근
* 충분한 시간을 제공
* 광과민성 발작 일으키는 콘텐츠(x)
3. 이해의 용이성
* 콘텐츠는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한다
* 기능과 실행결과가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 선형구조로 논리적인 순서를 제공해야 한다
4. 견고성
*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수 있도록 접근성을 제공해야 한다
3-3.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
1. 내용의 문법준수
2. 내용과 표현의 분리
3. 동작의 기술 중립성 보장
4. 플로그인의 호환성
참고자료: 이기적 환상콤비 정보처리기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