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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UML 개요
- 2.사물
- 3.관계
- 4.다이어그램
1.UML 개요
1-1. 개요
*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 UML 구성요소에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조를 표현하는 구조 다이어그램
* 시스템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
2.사물
2-1. 개념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수 있는 대상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2-2. 사물의 종류
1. 구조사물
* 물리적 요소인 클래스, 컴포넌트, 노드
2. 행동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상호작용행위 표현
3. 그룹사물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패키지로 표현
4. 주해사물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등을 표현
3.관계
3-1. 개념
* 사물과 사물간의 연관성을 표현
* 연관, 집합, 포함, 일반화, 실체화
3-2. 관계의 종류
1. 연관관계
* 둘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됨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
* 방향성을 화살표로 표현함, 양방향은 생략
2. 집합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 전체(Whole) 와 부분(Part) 서로 독립적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
* Whole 사물 쪽에 속이 빈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
3. 포함관계
* 전체 사물의 변화가 부분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전체(Whole) 와 부분(Part) 서로 독립적이지 않다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
* Whole 사물 쪽에 속이 찬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
4. 일반화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사물에 대해서 상위, 하위 관계를 표현한다
* 상위 사물쪽에 속이 빈 화살표를 붙여서 표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
5. 의존관계
*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성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
*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서 영향을 미친다
* 사물 사이를 점선으로 표현
6. 실체화 관계
* 사물들을 기능적요소로 서로를 그룹화 할수 있는 관계
* 사물사이를 점선으로 표현
* 기능쪽에 속이 빈 삼각 화살표를 붙여서 표현
3-3. 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
* UML 기본적 요소 이외에 새로운 요소를 만들어 내기 위한 확장 메커니즘
* <<include>> :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시점에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하는 포함관계
* <<extend>> :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수 있고 그렇지도 않을수도있는 확장관계
* <<interface>> : 모든 메소드가 추상메소드,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수 없는 클래스로 추상메소드와 상수만은으로 구성
* <<entity>> : 일반적으로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
* <<boundary>> : 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클래스
* <<control>>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로직 및 제어를 담당하는 클래스
4.다이어그램
4-1. 개념
* 사물과 사물들의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 정적 모델링은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은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4-2. 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
1.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
2. 객체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객체간의 관계로 표현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4. 배치 다이어그램 : 물리적인 요소인 결과물이나 컴포넌트 등의 위치를 표현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복합적 구조를 갖는 컴포넌트, 클래스등의 내부구조를 표현
6. 패키지 다이어그램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4-3. 행위 다이어그램의 종류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기능을 모델링하는 작업
2.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과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뿐 아니라 연관관계까지 표현
4. 상태 다이어그램
* 자신이 속한 클래스, 자신이 상호작용하는 객체들의 상태변화를 표현
5. 활동 다이어그램
* 객체의 프로세스나 로직의 처리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6.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접목시켜 표현
7.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변화와 시간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참고자료 : 이기적 환상콤비 정보처리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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