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게 설계된 컴포넌트와 잘 설계된 컴포넌트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클래스 내부 데이터와 내부 구현 정보를
외부 컴포넌트로부터 얼마나 잘 숨겼느냐다
- 잘 설계된 컴포넌트는 모든 내부 구현을 완벽히 숨겨, 구현과 API를 깔끔히 분리한다
- 오직 API를 통해서만 다른 컴포넌트와 소통하며 서로의 내부 동작 방식에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
- 정보 은닉, 혹은 캡슐화라고 하는 이 개념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근간이 되는 원리다.
정보 은닉의 장점은 정말 많다 그중 대부분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을 서로 독립시켜서 개발, 테스트, 최적화
적용, 분석, 수정을 개별적으로 할수 있게 해주는것과 연관 되어 있다
* 시스템 개발 속도를 높인다. 여러 컴포넌트를 병렬로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시스템 관리 비용을 낮춘다. 각 컴포넌트를 더 빨리 파악하여 디버깅할 수 있고, 다른 컴포넌트로 교체하는 부담도 적기 때문이다
* 정보 은닉 자체가 성능을 높여주지는 않지만, 성능 최적화에 도움을 준다.
완성된 시스템을 프로파일링해 최적화할 컴포넌트를 정한 다음 다른 컴포넌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해당 컴포넌트만 최적화
*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을 높인다, 외부에 거의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컴포넌트라면 그 컴포넌트와
함께 개발되지 않은 낯선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큰 시스템을 제작하는 난이도를 낮춰준다. 시스템 전체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별 컴포넌트의 동작을 검증
- 자바는 정보 은닉을 위한 다양한 장치를 제공한다
- 그중 접근 제어 메커니즘은 클래스, 인터페이스, 맴버의 접근성을 명시한다
- 각 요소의 접근성은 그 요소가 선언된 위치와 접근 제한자로 정해진다
- 이 접근 제한자를 제대로 활용하는것이 정보 은닉의 핵심이다
모든 클래스와 맴버의 접근성을 가능한 한 좁혀야 한다
톱레벨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부여할 수 있는 접근 수준은 package-private 과 public 두가지다
- 톱레벨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public으로 선언하면 공개 API가 되며, package-private으로 선언하면 해당 패키지 안에서만 이용
- 패키지 외부에서 쓸 이유가 없다면 package-private으로 선언하자
- 그러면 이들은 API가 아닌 내부 구현이 되어 언제든 수정할 수 있다.
- 즉, 클라이언트에 아무런 피해없이 다음 릴리스에서 수정, 교체, 제거할 수 있다
- 반면, public 으로 선언한다면 API가 되므로 하위 호환을 위해 영원히 관리해줘야만 한다.
한 클래스에서만 사용하는 package-private 톱레벨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는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 안에 private static으로 중첩시켜보자
- 톱레벨로 두면 같은 피키지의 모든 클래스가 접근할수 있지만, private static으로 중첩시키면 바깥 클래스 하나에만 접근할수 있다
- public일 필요가 없는 클래스의 접근 수준을 package-private 톱레벨 클래스로 좁히는 일
- public 클래스는 그 패키지의 API인 반면, package-private 톱레벨 클래스는 내부구현에 속하기 때문이다
맴버에 부여할 수 있는 접근 수준은 4가지 이다
* private : 맴버를 선언한 톱레벨 클래스에서만 접근할 수 있다.
* package-private : 맴버가 소속된 패키지 안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다. 접근 제한자를 명시하지 않았을때 적용되는 패키지 접근 수준이다(단, 인터페이스의 맴버는 기본적으로 public이 적용된다)
* protected : package-private의 접근 범위를 포함하며, 이 맴버를 선언한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
* public : 모든 곳에서 접근할수 있다
클래스의 공개 API를 세심히 설계한 후, 그 외의 모든 맴버는 private으로 만들자. 그런 당므 오직 같은 패키지의
다른 클래스가 접근해야 하는 맴버에 한하여 package-private으로 풀어주자
- 권한을 풀어주는 일을 자주 하게 된다면 여러분 시스템에서 컴포넌트를 더 분해해야 하는것은 아닌지 다시 고민해보자
- private과 package-private 맴버는 모두 해당 클래스의 구현에 해당하므로 보통은 공개 API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단, Serializable을 구현한 클래스에서는 그 필드들도 의도치 않게 공개 API가 될 수도 있다
public 클래스에서는 맴버의 접근 수준을 package-private에서 protected로 바꾸는 순간
그 맴버에 접근할 수 있는 대상 범위가 엄청나게 넓어 진다
- public클래스의 protected 맴버는 공개 API 이므로 영원히 지원돼야 한다
- 또한 내부 동작 방식을 API 문서에 적어 사용자에게 공개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protected 맴버의 수는 적을수록 좋다
그런데 맴버 접근성을 좁히지 못하게 방해하는 제약이 하나 있다
-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는 그 접근 수준을 상위 클래스에서보다 좁게 설정할수 없다는 것이다
- 이 제약은 상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대체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규칙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
- 이 규칙을 어기면 하위 클래스를 컴파일 할때 컴파일 오류가 난다
-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건 이 규칙의 특별한 예로 볼수 있고, 이때 클래스는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모든 메서들를 public 선언
'Books > Effective-Java 3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Comparable을 구현할지 고려하라 (0) | 2021.10.10 |
---|---|
13. clone 재정의는 주의해서 진행하라(2) (0) | 2021.10.06 |
13. clone 재정의는 주의해서 진행하라(1) (0) | 2021.10.05 |
12. toString을 항상 재정의하라 (0) | 2021.10.03 |
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0) |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