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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Effective-Java 3판

14. Comparable을 구현할지 고려하라

by 두두리안 2021.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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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Comparable 인터페이스의 유일무이한 메서드인 compareTo를 알아보자

- compareTo는 Object의 메서드가 아니다

- 성격은 두 가지만 빼면 Object의 equals와 같다

- compareTO는 단순 동치성 비교에 더해 순서까지 비교할 수 있으며, 제네릭하다

- Comparable을 구현했다는 것은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에는 자연적인 순서가 있음을 뜻한다

- Comparable을 구현한 객체들의 배열은 다음처럼 손쉽게 정렬할 수 있다.

Arrays.sort(a);

검색, 극단값 계산, 자동 정렬되는 컬렉션 관리도 역시 쉽게 할 수 있다

public class Word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et<String> s = new TreeSet<>();
        Collections.addAll(s, args);
        System.out.println(s);
    }
}

- 명령줄 인수들을 (중복은 제거하고) 알파벳순으로 출려한다

- String이 Comparable을 구현한 덕분

- Comparable을 구현하여 이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수많은 제네릭 알고리즘과 컬렉션의 힘을 누릴 수 있다

- 자바 플랫폼 라이브러리의 모든 값 클래스와 열거 타입이 Comparable을 구현했다

- 알파벳, 숫자, 연대 같이 순서가 명확한 값 클래스를 작성한다면 반드시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자

public interface Comparable<T>{
	int compareTo(T t);
}

compareTo 메서드의 일반 규약은 equals 규약과 비슷하다

- 이 객체와 주어진 객체의 순서를 비교한다.

- 이 객체가 주어진 객체보다 작으면 음의 정수를, 같으면 0을, 크면 양의 정수를 반환한다.

- 이 객체와 비교할 수 없는 타입의 객체가 주어지면 ClassCastException을 던진다.

다음 설명에서 sgn(표현식) 표기는 수학에서 말하는 부호 함수를 뜻하며, 표현식의 값이 음수, 0, 양수 일 때 -1,0,1을 반환한다

* Comparable을 구현한 클래스는 모든 x, y에 대해 sgn(x.compareTo(y)) == -sgn(y, compareTo(x))여야 한다
- 따라서 x.compareTo(y)는 y.compareTo(x)가 예외를 던질 때에 한해 예외를 던져야 한다.

* Comparable을 구현한 클래스는 추이 성을 보장해야 한다. 즉,
- ( x.compareTo(y) > 0 && y.compareTo(z) > 0 )이면 x.compareTo(z) > 0이다.

* Comparable을 구현한 클래스는 모든 z에 대해 x.compareTo(y) == 0 이면
- sgn(x.compareTo(z)) == sgn(y.compareTo(z)) 다

* 이번 권고가 필수는 아니지만 꼭 지키는 게 좋다
- (x.compareTo(y) == 0) == (x.equals(y))여야 한다

Comparable을 구현하고 이 권고를 지키지 않는 모든 클래스는 그 사실을 명시해야 한다
- 이 클래스의 순서는 equals 메서드와 일관되지 않다

- 모든 객체에 대해 전역 동치 관계를 부여하는 equals 메서드와 달리, compareTo는 타입이 다른 객체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타입이 다른 객체가 주어지면 간단히 ClassCAstException을 던져도 되며, 대부분 그렇게 한다

- 이 규약에서는 다른 타입 사이의 비교도 허용하는데, 보통은 비교할 객체들이 구현한 공통 인터페이스를 매개로 이뤄진다

- hashCode 규약을 지키지 못하면 해시를 사용하는 클래스와 어울리지 못하듯,

- compareTo 규약을 지키지 못하면 비교 활용하는 클래스와 어울리지 못한다

- 비교를 활용하는 클래스의 예로는 정렬된 컬렉션인 TreeSet과 TreeMap

- 검색과 정렬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유틸리티 클래스인 Collections와 Arrays가 있다


compareTo 규약을 자세히 살펴보자

- 첫 번째 규약은 두 객체 참조의 순서를 바꿔 비교해도 예상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다

  - 즉 첫 번째 객체가 두 번째 객체보다 작으면, 두번째 가 첫 번째 보다 커야 한다 (1<2 , 2>1)

  - 첫번째 객체가 두 번째와 크기가 같다면, 두 번째는 첫 번째와 같아야 한다 (1=2, 2=1)

  - 첫 번째가 두 번째보다 크면, 두 번째는 첫 번째보다 작아야 한다 (1>2, 2 <1)

 

- 두 번째 규약은 첫 번째가 두 번째보다 크고 두 번째가 세 번째보다 크면, 첫 번째는 세 번째보다 커야 한다

  - (1>2, 2>3, 1>3)

 

- 마지막 규약은 크기가 같은 객체들끼리는 어떤 객체와 비교하더라도 항상 같아야 한다


이상의 세 규약은 compareTo 메서드로 수행하는 동치성 검사도 equals 규약과 똑같이

반사성, 대칭성, 추이 성을 충족해야 함을 뜻한다. 그래서 주의 사항도 똑같다

- 기존 클래스를 확장한 구체 클래스에서 새로운 값 컴포넌트를 추가했다면 compareTo 규약을 지킬 방법이 없다

- 객체 지향적 추상화의 이점을 포기할 생각이 아니라면 우회 법도 같다

- Comparable을 구현한 클래스를 확장해 값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확장하는 대신 독립된 클래스를 만들고,

- 이 클래스에 원래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필드를 두자

- 그런 다음 내부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뷰' 메서드를 제공하면 된다

- 이렇게 하면 바깥 클래스에 우리가 원하는 compareTo 메서드를 구현해 넣을 수 있다

- 클라이언트는 필요에 따라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필드 안에 담긴 원래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다룰 수도 있다


compareTo의 마지막 규약은 필수는 아니지만 꼭 지키길 권장한다

- compareTo 메서드로 수행한 동치성 테스트의 결과가 equals와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 이를 잘 지키면 compareTo로 줄지은 순서와 equals의 결과가 일관되게 된다.

- compareTo로 줄지은 순서와 equals의 결과가 일관되게 된다.

- compareTo의 순서와 equals의 결과가 일관되지 않은 클래스도 여전히 동작은 한다

- 단 이 클래스의 객체를 정렬된 컬렉션에 넣으면 해당 컬렉션이 구현한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동작과 엇박자를 낼 것이다

- 이 인터페이스들은 equals 메서드의 규약을 따른다고 되어 있지만, 놀랍게도 정렬된 컬렉션들은 

- 동치성을 비교할 때 equals 대신 compareTo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compareTo와 equals가 일관되지 않은 BigDecimal 클래스를 예로 생각해 보자

- 빈 HashSet 인스턴스를 생성한 다음 new BigDecimal("1.0")과 new BigDecimal("1.00")을 차례로 추가한다

- 두 BigDecimal은 equals 메서드로 비교하면 서로 다르기 때문에 HashSet은 원소를 2개가 갖게 된다

- 하지만 HashSet 대신 TreeSet을 사용하면 원소를 하나만 갖게 된다

- compareTo 메서드로 비교하면 두 BigDecimal 인스턴스가 똑같기 때문이다


compareTo 메서드 작성 요령은 equals와 비슷하다 몇 가지 차이점만 주의하면 된다

- Comparable은 타입을 인수로 받는 제네릭 인터페이스이므로 compareTo 메서드 인수 타입은 컴파일 타임에 정해진다

- 입력 인수의 타입을 확인하거나 형 변환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 인수의 타입이 잘못됐다면 컴파일 자체가 되지 않는다

- 또한 null을 인수로 넣어 호출하면 NullPointerException을 던져야 한다

- 물론 실제로도 인수의 멤버에 접근하려는 순간 이 예외가 던져질 것이다


compareTo 메서드는 각 필드가 동치인지를 비교하는 게 아니라 그 순서를 비교한다

- 객체 참조 필드를 비교하려면 compareTo 메서드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 Comparable을 구현하지 않은 필드나 표준이 아닌 순서로 비교해야 한다면 비 교자를 대신 사용한다

- 비 교자는 직접 만들거나 자바가 제공하는 것 중에 골라 쓰면 된다


코드 14-1 객체 참조 필드가 하나뿐인 비교자

// 코드 14-1 객체 참조 필드가 하나뿐인 비교자 (90쪽)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implements Comparable<CaseInsensitiveString> {
        // 자바가 제공하는 비교자를 사용해 클래스를 비교한다.
    public int compareTo(CaseInsensitiveString cis) {
        return String.CASE_INSENSITIVE_ORDER.compare(s, cis.s);
    }
}

- CaseInsensitiveString이 Comparable <CaseInsensitiveString>을 구현한 것에 주목하자

- CaseInsensitiveString 참조는 CaseInsensitiveString 참조와만 비교할 수 있다는 뜻

- Comparable을 구현할 때 일반적으로 따르는 패턴이다


이 책 2판에서는 compareTo 메서드에서 정수 기본 타입 필드를 비교할 때는 관계 연산자인 <와>를,

실수 기본 타입 필드를 비교할 때는 정적 메서드인 Double.compare와 Float.compare를 권유

- 자바 7부터는 상황이 변했다

- 박싱 된 기본 타입 클래스들에 새로 추가된 정적 메서드인 compare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다.

- compareTo 메서드에서 관계 연산자 <와>를 사용하는 이전 방식은 거추장스럽고 오류를 유발하니 추천하지 않는다


코드 14-2 기본 타입 필드가 여럿일 때의 비 교자

// 코드 14-2 기본 타입 필드가 여럿일 때의 비교자 (91쪽)
    public int compareTo(PhoneNumber pn) {
        int result = Short.compare(areaCode, pn.areaCode);
        if (result == 0)  {
            result = Short.compare(prefix, pn.prefix);
            if (result == 0)
                result = Short.compare(lineNum, pn.lineNum);
        }
        return result;
    }

- 자바 8에서는 Comparator 인터페이스가 일련의 비 교자 생성 메서드 와 팀을 꾸려 메서드 연쇄방식으로 비 교자를 생성

- 그리고 이 비 교자들을 Comparable 인터페이스가 원하는 compareTo 메서드를 구현하는데 멋지게 활용할수 있다

- 많은 프로그래머가 이 방식의 간결함에 매혹되지만, 약간의 성능 저하가 뒤따른다


코드 14-3 비교자 생성 메서드를 활용한 비교자

// 코드 14-3 비교자 생성 메서드를 활용한 비교자 (92쪽)
    private static final Comparator<PhoneNumber> COMPARATOR =
            comparingInt((PhoneNumber pn) -> pn.areaCode)
                    .thenComparingInt(pn -> pn.prefix)
                    .thenComparingInt(pn -> pn.lineNum);

    public int compareTo(PhoneNumber pn) {
        return COMPARATOR.compare(this, pn);
    }

- 이 코드는 클래스를 초기화할 때 비 교자 생성 메서드 2개를 이용해 비 교자를 생성한다

- 첫 번째인 comparingInt는 객체 참조를 int 타입 키에 매핑하는 키 추출 함수를 인수로 받아,

- 그 키를 기준으로 순서를 정하는 비 교자를 반환하는 정적 메서드다

- comparingInt는 람다를 인수로 받으며, 이 람다는 PhoneNUmber에서 추출한 지역 코드를 기준으로 

- 전화번호의 순서를 정하는 Comparator <PhoneNumber>를 반환한다

- 자바의 타입 추론 능력이 이 상황에서 타입을 알아낼 만큼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컴파일되도록 도와준 것


두 전화번호의 지역코드가 같을 수 있으니 비교 방식을 더 다듬어야 한다

- 이 일은 두 번째 비 교자 생성 메서드인 thenCOmparingInt가 수행한다.

- then ComparingInt는 Comparator의 인스턴스 메서드로, int 키 추출자 함수를 입력받아 다시 비 교자를 반환한다

- thenComparingInt는 원하는 만큼 연달아 호출할 수 있다.

- 앞의 예에서는 2개를 연달아 호출했으며, 그중 첫 번째의 키로는 프리픽스를, 두 번째의 키로는 가입자 번호를 사용

- 이번에는 then ComparingInt를 호출할 때 타입을 명시하지 않았다 (자바의 타입 추론 능력이 이 정도는 추론할 수 있다)


Comparator는 수많은 보조 생성 메서드들로 중무장하고 있다

- long과 double용으로는 comparingInt와 thenComparingInt의 변형 메서드를 준비했다

- short처럼 더 작은 정수 타입에는 int용 버전을 사용하면 된다

- 마찬가지로 float은 double용을 이용해 수행한다


객체 참조용 비 교자 생성 메서드도 준비되어 있다

- comparing이라는 정적 메서드 2개가 다중 정의되어있다

- 첫 번째는 키 추출자를 받아서 그 키의 자연적 순서를 사용한다

- 두 번째는 키 추출자 하나와 추출된 키를 비교할 비 교자까지 총 2개의 인수를 받는다

- 또한, thenComparing이란 인스턴스 메서드가 3개 다중 정의되어있다

- 첫 번째는 비 교자 하나만 인수로 받아 그 비 교자로 부차 순서를 정한다

- 두 번째는 키 추출자를 인수로 받아 그 키의 자연적 순서로 보조 순서를 정한다

- 마지막 세 번째는 키 추출자 하나와 추출된 키를 비교할 비 교자까지 총 2개의 인수를 받는다


코드 14-4 해시 코드 값의 차를 기준으로 하는 비 교자 - 추이 성을 위배한다!

static Comparator<Object> hashCodeOrder = new Comparator<>(){
	public int compare(Object o1, Object o2){
    	return o1.hashCode() - o2.hashCode();
    }
}

- 이 방식은 사용하면 안 된다 , 정수 오버플로를 일으키거나 IEEE 754 부동소수점 계산 방식에 따른 오류를 낸다

- 그렇다고 이번 아이템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구현한 코드보다 월등히 빠르지도 않을 것이다


그 대신 다음의 두 방식 중 하나를 사용하자

코드 14-5 정적 compare 메서드를 활용한 비 교자

static Comparator<Object> hashCodeOrder = new Comparator<>(){
	public int compare(Object o1, Object o2){
    	return Integer.compare(o1.hashCode(), o2.hashCode());
    }
}

 

코드 14-6 비 교자 생성 메서드를 활용한 비교자

static Comparator<Object> hashCodeOrder = 
	Comparator.comparingInt(o -> o.hashCode());

순서를 고려해야 하는 값 클래스를 작성한다면 꼭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그 인스턴스들을 쉽게 정렬하고, 검색하고, 비교 기능을 제공하는 컬렉션과 어우러지도록 해야 한다
compareTo 메서드에서 필드의 값을 비교할 때 <와> 연산자는 쓰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박싱 된 기본 타입 클래스가 제공하는 정적 compare 메서드나
Comparator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비 교자 생성 메서드를 사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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