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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5-2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 필요하다
5-3 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dictionary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 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한다
-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핵심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 주는 팩토리를) 생성자에 (혹은 정적 팩토리나 빌더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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